top of page

​위더피플

  • 작성자 사진청천

[종교] 킹제임스 성경을 읽어야 하는 이유 ① 신이 허락한 완성도

최종 수정일: 2021년 6월 28일


킹제임스성경(KJV: The King James Version, KJB: The King James Bible)은 잉글랜드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왕국 제임스 1세의 요청·주도·후원으로 1604년에 번역을 시작해 1611년에 완성한 영어 번역본이다. 순교자 윌리엄 틴들이 번역했던 성경의 70%가 킹제임스성경에 사용됐을 만큼 킹제임스 성경은 '권위역 성경'이라고도 불린다.


킹 제임스는 라틴어로 부터 영어를, 세종대왕은 한자로부터 한국어를 독립시켜 둘의 업적이 자주 비교된다. 킹 제임스와 세종대왕(1397~1450년)은 그 역사적 사명을 충실히 감당하여 '훈민정음'과 'KJB(King James Bible)'이라는 전무후무한 불멸의 명작을 낳았다고 평가 받는다.


무신론자 리처드 도킨스는 킹제임스 성경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영어가 모국어임에도 킹제임스성경(The King James Bible) 을 단 한 자도 읽지 않은 사람은 야만인에 가깝다.”

리처드 도킨스는 킹제임스 성경을 신앙인들의 영적 성숙을 위한 신앙서적이 아니라, 지식인이나 교양인들이 읽어야 할 문학이나 역사 고전으로 봤다. 무신론자도 인정했을만큼 킹제임스 성경의 문학적 완성도가 높았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반종교운동으로 유명한 언론인 크리스토퍼 히친스는 킹제임스성경을 "완벽한 번역이라"고 평가했다. 20세기 가장 영향력있는 문학 평론가 해럴드 블룸은 이 성경의 문학적 성취를 극찬했고 '웨스턴 캐넌(Western Canon)'을 일부에 포함시켰다.


영미(英美) 패권의 언어 인프라(linguistic infrastructure)를 강력하게 구축한 킹제임스 성경이다. 셰익스피어의 희곡들과 함께 영어를 오늘날 전 세계적인 공용 언어의 반열에 올려놓은 일등공신이다. 현대 영어의 상당수 숙어들이 킹 제임스 성경과 셰익스피어의 문학에서 파생되었다. ‘돼지 목의 진주목걸이(pearls before swine), 세상의 소금(salt of the earth), 특별히 애를 쓰다(go the extra mile), 양의 탈을 쓴 늑대(a wolf in sheep’s clothing) ‘와 같은 표현이 대표적인 예다.


가장 널리 퍼지고 오래됐기에 여러 문학 작품이나 성가, 에이브러햄 링컨게티스버그 연설 등 각종 역사적 연설에서 성경 구절을 인용할 일이 있으면 모두 킹제임스성경을 기준으로 사용했으며 그 때문에 영어권에서는 가장 익숙하고 인기가 많다. 영미권의 상당수의 가톨릭 교도들이나 비기독교인들조차도 킹 제임스 성경의 문학성만큼은 인정할 정도다.


좌우파(左右派)가 현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듯, 1600년경 영국엔 성경 해석 이슈가 온 나라를 어지럽히고 있었다. 성공회 주류와 비주류인 청교도와의 갈등을 KJB(King James Bible) 가 봉합했다. 이 믿기지 않는 훌륭한 텍스트로 당시 엘리트와 민중들을 만족시켰다. 전 세계적으로 킹제임스 성경이 지금까지도 가장 많이 읽히는 성경인 이유다.

이런 역사를 지닌 킹제임스성경이 2011년 11월 17일 출간 400주년을 맞이해 영국 웨스트민스터 대성당에서 기념식을 거행한 바 있다. 영국 여왕인 엘리자베스 2세를 비롯한 왕실 가족들과 로완 윌리엄스 캔터베리 대주교 등 주요 인사 2000여 명이 참석해 킹제임스 성경 400주년을 축하하며 킹제임스 성경의 중요성을 조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로완 윌리엄스 캔터베리 대주교는 “성경은 보다 접근하기 쉬운 형태로 번역하고자 하는 유혹은 늘 있어왔지만, 단 한 순간도 킹제임스 성경의 순수성은 훼손되지 않았다”며, “킹제임스 성경은 단순히 목회자와 사제 뿐 아니라, 일반 대중 연설에 미친 영향력 또한 위압적이며 영국교회의 종교개혁 역사에 가장 중요한 상징이다” 라고 밝혔다.


ⓒ BEXUS.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회수 430회댓글 26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6 kommentarer


A_rome
A_rome
18 apr. 2021

청천님의 글로 킹제임스 성경책 천천히 공부해 보겠습니다.

항상 화이팅입니다👍

Gilla
청천
청천
18 apr. 2021
Svarar

아~ 아롬님도 다녀 가셨군요? ㅎ. 네, 이전 글에도 나왔듯이, 킹제임스성경은 세익스피어의 작품과 그 맥을 같이 하는 불신자는 신자 그 누구 할 것 없이 전 세계인의 필독 성경입니다. 베스트셀러의 히말리야산이라 생각하면 쉽겠습니다. 모쪼록 킹제임스성경을 통해 삶이 변화되고 더 풍성히 변화되는 계기가 되길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Gilla

Jonghoon Kim
Jonghoon Kim
18 apr. 2021

킹제임스 성경에 입각하여 세상을 분별해야합니다. 표면적으로는 공산주의가 워낙 대놓고 이상한 놈들이라 나쁜 것은 맞지만, 우파로 위장해있는 딥스테이트(적그리스도를 준비하는 사탄숭배자들)들을 여야할 것없이 경계해야합니다.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면 안되구요. 그래서 미대선 부정선거가 한참 이슈일 때 트럼프를 절대선으로 바라보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성경으로 보면 트럼프도 흑백논리로 연극을 하는 장기말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구요. 백마탄 왕자가 알고보면 깡패들을 고용한 악인일 가능성도 있는 거라 늘 성경적 분별력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봐야 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Gilla
청천
청천
18 apr. 2021
Svarar

네, 종훈님! 반갑습니다. 맞습니다. 세상의 눈으로 보는 이 세상과 영안으로 보는 영적 세계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사탄 마귀는 늘 천사로 가장하고 등장하기에 세상 사람들이 그 외면에 잘 속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으로 충만해서 기도 하는 성경 신자라면 이런 사탄의 자식들의 쇼의 진면목을 금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성경적 분별력을 가지고 세상을 봐라봐야 한다"는 말씀에 백번 공감 동의합니다. 감사합니다.

Gilla

Okänd medlem
18 apr. 2021

킹제임스성경 😍

Gilla
청천
청천
18 apr. 2021
Svarar

장은혜님! 반갑습니다. 기회 되시면 킹제임스 한영 성경을 완독해 보시길 권면합니다. 삶의 큰 변화를 반드시 경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성경은 영, 혼, 육을 총체적으로 완전한 인격체, 곧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놀라운 은혜를 경험하게 하는 기묘한 경전입니다. 감사합니다.

Gilla

드보라
드보라
17 apr. 2021

청천님의 가슴과 머리에 꽉 차있는 지혜와 지식을 쉽게 습득할수 있게 되어 감사합니다

Gilla
청천
청천
17 apr. 2021
Svarar

반갑습니다! 그렇습니다. 부족하지만 제 머리와 가슴속에서 화산처럼 터질 듯한 복음과 제 지식들의 보고가 열릴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하나님아버지와 백서스방송에 깊이 깊이 감사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Gilla

적모란
적모란
17 apr. 2021

청천님 안녕하세요.

킹제임스 성경의 역사에 대해서 잘 정리해 주셔서 도움이 되었네요👍 사람이 밥만 먹고 살 수 없듯이 정신에게 주는 밥!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Gilla
적모란
적모란
18 apr. 2021
Svarar

청천님의 식견과 살아오면서 쌓인 연륜있고 깊이 있는 글 자주 접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Gilla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