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교육헌장>
국민의 윤리와 정신적인 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하여 1968년 12월 5일 대통령에 의하여 반포된 헌장.
‘국민교육헌장’이 제정된 이유는 첫째, 조상의 훌륭한 전통과 유산이 계승 ·발전되지 못하고 있으며, 둘째, 물량적 발전에 비하여 정신적 가치관 사이의 조화로운 융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고, 셋째, 국민의 국가의식과 사회의식이 결여되어 민족 주체성이 결핍되어 있으며, 넷째, 국민교육의 지표가 불분명하여 학교교육에서 정신적 ·도덕적 교육이 소홀히 취급되고 있다는 시대적 ·환경적 여건의 불합리성에서 찾을 수 있다.
이 헌장은 개인 ·사회 ·국가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시키고 앞으로 국민이나 국가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국민교육헌장’은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등 모든 교육의 근본 지표가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헌장은 초장에서 한민족의 긍지와 사명의식을, 중장에서는 생활의 규범 ·덕목을, 종장에서는 조국통일의 실현과 민주주의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헌장의 기본정신은 ① 민족주체성의 확립, ② 전통과 진보의 조화를 통한 새로운 민족문화의 창조, ③ 개인과 국가의 조화를 통한 민주주의 발전으로 집약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국민교육헌장 [國民敎育憲章] (두산백과)
영상 출처:https://youtu.be/LVpeqQ4vxuw
이미지 출처:기록으로 만나는 대한민국 > 교육 > 국민교육헌장 (archives.go.kr)
근래의 아프가니스탄 사태를 보면서, 그리고 어디서부터 바로잡아야 할지 갈피를 잡을수 없을 정도로 비정상적인
위험과 도탄에 빠진 대한민국의 현 상황을 비통한 심정으로 바라 보면서 문득 엣날 박정희 대통령께서 여러 학자들의 힘을 빌어서 만드셨다는 '국민교육헌장'에 담긴 사상을 다시한번 되새겨 봅니다.
부모가 없으면 현재의 내가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없듯이 나라가 없이 국민이 있을 수가 있겠습니까?
헌데, 아직도 대다수의 국민들은 나라가 이토록 위험에 빠져 있는데도 불구하고 무너진 나라의 기강과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서...빼앗긴 국민들의 주권을 되찾기 위해서 본인들 각자가 해야 할 일들을 찾기 보다는 원망과 한숨 속에서
무기력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참으로 안타깝고 또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아프가니스탄 사태가 그저 남의 나라 일만이 아닙니다 여러분...!!
잘못하면...우리가, 내가 정신 차리지 않으면 이 나라 대한민국도 어느 순간 아프간처럼 될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해야 할것입니다.
우리에게 이 세대를 살게하신 데에는 분명 하늘의 뜻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민족 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난' 사람들임을 자각하고 잊지맙시다 여러분!!!
이 나라 대한민국의 존립 과제가 저와 여러분 손에 달려 있음을 잊지 맙시다!!!
이 나라 대한민국은 현재에도, 그리고 앞으로도 우리가 지켜내고 우리가 살아가야 할 나라임을 잊지맙시다!!!
아 매우 매우 공감됩니다!!!귀한 자료 정말 감사합니다. 어렸을 때 국민교육헌장 외우는 거 힘들었는데 지금보니 이제야 제대로 보이군요.. 성경 다음으로 보물같은 느낌으로 다가 옵니다
나라가 있어야 우리가 있다! 이승만, 박정희대통령님 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