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스로 운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 한, 나쁜 운이란 건 없다. 말이 씨가 된다고, 운 없다 운 없다 하면 정말로 운이 없어지게 되고, 나는 운 좋은 사람이다 운 좋은 사람이다 하면 운이 좋아지는 게 세상의 섭리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인생에서는 3번의 기회가 온다는 말이 생각나는데요, 그 운을 잡기 위해서, 노력하고 정신 똑바로 차리고 살아야 할 것 같습니다.
2. 길이 없으면 길을 찾아라. 찾아도 없으면 길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길이 없으면 찾는 것까진 다들 할 꺼 같은데, 찾다가 없으면 포기하고 돌아가는 게 대부분입니다. 정주영 회장 같은 선구자들은 길을 개척하죠. 성공하는 사람들은 길을 만드는 사람들인 것 같습니다. 3. 무슨 일을 시작하던지 된다는 확신 90%와 반드시 되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 10% 외에 안될 수도 있다는 생각은 단 1%도 가지지 않는다. 작은 틈새 하나로 항아리에 담긴 물이 새어 나가듯, 사소하게 자리 잡은 부정적인 마음이 결국 마음 속 모든 긍정적인 것들까지 잡아먹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뭔가 안되는 것 같아 보일 때, 그리고 길이 보이지 않을 때, 막막하고 답답할 때, 포기하고 싶어질 때 그걸 핑계로 삼기도 하구요. 그래서 그런 마음은 애초부터 싹을 잘라 놓는게 필요한 것 같네요. 4. 시련일 뿐이지 실패는 아니다. 내가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 한 이것은 실패일 수 없다. 모든 일은 마음 먹기에 달린 것 같습니다.
돌아보면 그 당시에는 실패라고 생각한 것들도, 훗날 생각해보면 성공을 위한 초석 내지는 성공을 위한 경험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는 것 같아요.
5. 사업은 망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지만, 신용은 한번 잃으면 그것으로 끝이다.
신용을 쌓는 건 오래 걸려도,
그것을 허물어 뜨리는 것은 단 10초도 걸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죠.
사실 신뢰를 다시 쌓아 올리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힘들기에 정 회장님은 "끝"이라는 표현을 쓰신 것 같네요.
맞습니다.
눈 앞에 보이는 이익을 취하기 위해서, 신뢰를 잃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소탐대실 하면 아니되겠지요.
6. 고정관념이 사람을 멍청하게 만든다.
세상은 끊임 없이 변해가고, 그 변화의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개인도 끊임 없이 변화해야 하는 세상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옛 것, 지난 날의 것들을 고집한다면 도태될 것 같네요.
7. 위대한 사회는 평등의식 위에 세워지게 되어있다. 노동자를 무시하면 안된다.
정말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사고 방식인 것 같습니다.
8. 사람은 얼마나 누리며 사느냐가 문제가 아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얼마나 미치면서 사느냐가 중요하다.
이것 또한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사고 방식인 것 같습니다.
부의 측면에서도, 더 많은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록 더 많은 부를 쌓게 되겠죠.
9. 목표에 대한 신념이 투철하고 이에 상응하는 노력만 쏟아 부은다면 누구라도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
10. 모든 일의 성패는 그 일을 하는 사람의 사고와 자세에 달려 있다.
11. 해보기는 해봤어? 해보지 않고는 결코 모릅니다. 해보지도 않고 포기하고, 심지어는 해보지도 않고 남들을 비난하고 비판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일이든 해보면 의외로 잘 풀리고, 잘 되기도 하고, 하다보면 목표로 하던 그 일이 아니더라도 다른 쪽으로 일이 풀리거나 해결하는 경우가 너무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결국 모든 일은 해봐야 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엇이든 할 수 있고, 된다는 마음가짐. 그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12. 운이란 때라고 생각한다. 확실히 좋은 때 나쁜 때는 있다. 그러나 좋은 때라고 해서 손 놓고 앉아 놀아도 마당으로 호박이 혼자 굴러 들어와 주는 것은 아니며 나쁜 때라고 해서 죽을 힘을 다해 노력해도 더 나쁜 결과를 맞게 되는 것은 아니다.
13. 부지런하게 노력하는 사람은 좋은 때도 놓치지 않고 잘 잡아내며 나쁜 때는 더더욱 부지런히 노력해 수습하며 비켜가기 때문에 나쁜 운이 크게 작용을 못하게 된다.반대로 게으르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좋은때가 와도 손이 늦어 못잡아 좋은때를 나쁜때로 만들고 나쁜때는 운탓만 하면서 좌절속에 허우적거리기에 항상 불운의 연속으로 일생을 보내는 것이다.
그 때든 이 때든, 계속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거겠죠. 힘든 시기도 결국은 지나가게 되어있고,
기쁜 날도 잠시니까...
일희일비 할 필요 없이 묵묵히 제 갈길을 가면 그 뿐인 것 같습니다.
14. 폭 넓은 인간 교류는 나에게 있어 유머를 잃지 않게 하며,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게 하고, 인생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게 하며, 공감대를 확대시키고 그들의 정서를 흡수함으로써 사람이 빠지기 쉬운 사고의 경직을 방지해 준다.
인간관계와 교제의 필요성, 그리고 유용성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는 데, 공감이 많이 가네요.
오늘은 이렇게 故 정주영 회장의 어록(명언)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출처 :
오늘 국민의 힘 경선 결과에
속상해하시는 모든 클랜님들과 함께
들여다보고픈 어록입니다.
다시 힘내시지요!
백서스클랜 화이팅💓
그 어떤 분야에서든 일가를 이루신 분들은 무엇이 달라도 다르고 본받을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